-74-
(마지막 회)
나는 한 동대표와 감정적으로 부딪치고 말았습니다. 나는 미련 없이 보따리를 싸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동대표의 부당한 업무간섭에 대해서 단호히 지적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래야 후임소장한테도 이롭습니다.
나는 관리소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여러 가지 잘못된 관리업무관행을 개선해나갔습니다. 관리사무소 내부적으로는 그동안 경리사원이 임의대로 처리하던 아파트관리회계처리업무를 기업회계기준에 맞게 조용히 정리해놓았습니다.
예를 들면, 미숙한 경리사원이 재무제표의 하나인 대차대조표를 작성하면서 자산, 부채, 자본의 항목분리를 제대로 안 하고 결산서를 작성하거나, 손익계산상의 수익 · 비용 결산 시에 비용을 발생주의로 처리하지 않았거나, 수익비용대응의 원칙을 무시하고 손익계산서를 작성한 사례 등을 다 바로잡았습니다.
입주자대표회의에는 아파트회계업무와 관리업무를 감사하는 명색이 감사라는 직분을 가진 동대표가 있습니다만, 감사라는 사람이 회계 원리나 회계실무에 대해서 잘 모르고 또 일부 관리소장들도 회계 원리는 조금 배웠어도 실무에 대해서는 잘 모르니까, 아파트회계처리에 미숙한 경리사원이 작성한 잘못된 회계장부 결재란에 그냥 도장만 찍어놓습니다.
즉, 미숙한 경리사원이 작성한 회계장부에 본인이 작성자란에 날인해서 관리소장한테 결재를 올리면, 관리소장이 관리소장 결재란에 도장을 찍어서 입주자대표회의에 보냅니다. 그리고 대표회의 감사와 최고결재권자인 입주자대표회장이 결재란에 도장을 찍은 후 관리사무소 경리사원에게로 다시 오면 그것이 아파트의 공식문서가 돼서 법정보존기간 동안 관리사무소 문서 창고에 보관되는 것입니다.
아파트의 행정업무는 대부분 문서관리업무입니다. 나는 문서관리에 있어서도 내부결재문서는 당 아파트의 공식기안문서로 정리해 내부결재문서파일에 보관하고, 기타 발송 · 수신문서, 행정문서, 회계문서, 그리고 단지 내 각종시설물관리의 점검기록일지, 기타 보고문서, 공고문 등. 모든 문서보관업무를 공식적인 문서양식으로 통일해서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나는 그동안 어떤 관리소장도 손을 못 대고 방치한 아파트건물재도장공사도 깔끔하게 마무리해주었습니다. 특히, 직원들 처우개선에 노력을 기울여 직원들의 급료를 인근단지수준 이상으로 만들어놓았습니다. 그래서, 관리소직원들이 의욕을 가지고 맡은바 아파트관리업무에 임할 수 있도록 처우개선을 해주었습니다.
아파트관리소장으로 재직하는 동안, 나는 원칙과 정도를 중요시했습니다. 약간의 융통성을 가미하긴 하지만 항상 원칙을 고수했습니다. 그리고 관리소직원의 한 사람으로서 또 관리책임자로서 항상 솔선수범하고 맡은바 업무에도 최선을 다했습니다. 이렇게 하면, 그 누구에게도 흠 잡힐 일이 없어서 항상 떳떳합니다. 사람은 약점이 없어야 큰 소리도 칠 수 있습니다. 나는 아파트관리소장직을 미련 없이 버렸습니다.
나는 직장생활에서의 마지막 퇴직위로금도 받고, 미지급연차수당도 정산해서 받았습니다. 실직했다는 아쉬움보다는 직장생활의 속박에서 벗어났다는 해방감이과 더 컸습니다.
우리내외는 다시 또 작은아들 곁으로 왔습니다. 아내와 둘이서만 살면 육신은 편하겠지만, 아들 옆에서 손자손녀 돌봐주면서 살면 노년이 한결 외롭지 않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큰 보람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나는 다시 새로운 인생을 시작했습니다.(끝)